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뉴미디어2010.11.04 10:58
 

인터넷과 모바일의 등장으로 전세계적으로 올드 미디어, 특히 인쇄매체가 계속 퇴조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미디어 초기에는 신문을 통해 정보를 얻었으나 라디오, TV의 출현으로 속보 기능은 이미 신문을 떠났다. 그러나 상세한 해설과 정보량은 신문의 강점이었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그나마 강점인 뉴스 정보 취급량이 인터넷에 밀리게 되고, TV도 속보성과 다양성에서 인터넷에 밀리게 되었다. IT시대에 진입한지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올드 미디어들은 아직도 IT에 대한 이해력이 뒤떨어져있다. 특히 신문시장은 크나큰 위기 상황에 놓여있다. 국가별로 정도는 다르지만 매체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신문 구독률 감소와 광고시장의 하락이 갈수록 가시화되고 있다는 점에서는 비슷한 상황이다.

 

그렇더라도 연령대가 있는 중장년층의 경우에는 여전히 활자매체가 더 편하고 그래서 신문을 통해 정보를 얻고 있다. 반면 젊은이들은 인터넷을 통해 정보와 뉴스를 얻고 있기 때문에 세대가 바뀌면서 자연스럽게 올드미디어인 신문은 입지가 점점 줄어들게 될 것이다. 그러나, 신문이 완전히 사라질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올드미디어에 대한 향수와 애착을 가진 사람들이 있고 또 지면을 통해 정보를 접하는 것이 더 편리하다고 보는 사람도 있을 것이기 때문에 올드미디어인 신문은 명맥을 겨우 유지하는 정도가 될 것이다.


 

미디어 환경변화로 언론사 위주의 전통적인 뉴스 유통이 포털, 이동통신사 중심의 뉴스 유통 구조로 변하고 있다. 인쇄광고는 온라인으로 급격 이동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에는 신문광고 시장이 2000년을 기점으로 해서 감소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인터넷이 미국 시장에 일반화된 시점과 거의 일치한다. 또한 2000년대 후반에 불어닥친 세계적 불황의 여파와 별다른 광고 아이템을 확보하지 못하는 이유로 신문의 수익성은 급격하게 악화되었다. 국내의 경우에는 가정에서 신문을 구독하는 비율이 2001년에는 51%였으나 2009년에는 30%로 급락했다. 또 신문사닷컴의 매출은 증가하고 있지만 순이익은 늘지 않고 있다. 근본적인 이유로는 신문이 온라인 환경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온라인 뉴스 콘텐츠 유료화 모델의 도입은 신문 구독료와 광고 두 축으로 운영되던 신문업계에서는 종이신문의 판매가 광고수입의 감소에 따른 필연적인 선택으로 평가될 수 있다. 기존 인터넷을 포함한 모든 디지털 디바이스, 그리고 종이신문의 마케팅 영역까지 포함한 새로운 콘텐츠 전략 구상이 필요한 시점이다. 오프라인 신문의 구독자, 온라인 사이트의 방문자 수, 이용자들의 뉴스 이용 행태 등 많은 부분을 고려하여 유료화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국의 신문 산업은 단독산업으로서 규모의 경제를 실행할 수 없는 시장 구조이다. 특히 신문사들의 온라인 콘텐츠 유통은 포털에 절대적으로 의존되어 있으며 뉴스의 유료화는 단기간 내에 이뤄지기 힘든 실정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정보는 공짜’라는 인식이 만연한 반면 저작권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낮아 뉴스콘텐츠의 저작권 보호는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콘텐츠 유료화의 ‘생태계’는 취약하다고 볼 수 있다.

해결책은, 신문사들끼리 연합하거나 다른 산업과 연계하여 상생의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어쩌면 각 신문사가 독자적으로 미래전략을 수립하는 것보다 효과적일 수도 있을 것이다. 단순히 기존의 뉴스를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모바일 환경과 사용자에 맞게 재가공한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개인화된 뉴스 콘텐츠와 멀티미디어 뉴스 포맷을 개발하거나 미래형 뉴스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프라 구축도 필요하다. 신문사들이 뉴스 생산 부서 뿐 아니라 연구부서, 서비스 기획부 등 다양한 부서를 활성화하고 온라인과 모바일을 연동한 다양한 뉴스상품개발을 위해 뉴스의 아카이브화, 체계적인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하다.


신문사는 기존의 종이신문으로 대표되는 언론사가 아니라 뉴미디어 기반의 서비스 산업으로 진화해야한다. 단기적으로는 수익모델을 찾기 어려울 것이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소비자들이 돈을 지불하고 정보를 구매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개발이 필요하다.


<이 글은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뉴미디어와 언론에 대한 의견을 재구성하였습니다.>
<이미지출처: http://blog.naver.com/kimdaro?Redirect=Log&logNo=40071045276>

저작자 표시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아바네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Hospitals in US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2011.10.31 08:25 [ ADDR : EDIT/ DEL : REPLY ]
  2. BlogIcon the players lottery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2012.04.03 14:09 [ ADDR : EDIT/ DEL : REPLY ]


티스토리 툴바